본문으로 바로가기

[생활] 구글 애드센스 기본적인 용어 정리

category 쭌의 숲 속 도서관/생활 2019. 2. 1. 15:28


구글 애드센스 용어
 
구글 애드센스를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은 용어들이 많이 생소하여 보자마자 당황스러우셨을 겁니다.


정말 헷갈리는 것들이 많아 항상 찾아보곤 했는데 이번에 정리를 해보려합니다.

예상 수입
 최근 계정 활동에서 발생한 수입을 추정치로 보여 주는 금액으로 오늘, 어제, 이번 달 현재까지 및 지난 달에 대한 예상 수입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말 그대로 예상 수입일 뿐이며, 최종으로 지급되는 금액은 여러 요인에 의해 정해집니다. 무효 클릭 또는 노출에서 발생한 모든 수익은 이를 지불한 광고주에게 환급됩니다. 무효 클릭을 방지하는 것은 CPC를 높이는 것과 관련이 있다 생각됩니다.


광고 노출수
 개별 광고가 웹사이트에 게재될 때마다 광고 노출 1회로 기록됩니다. 광고 형식에 따라 게재되는 광고 개수도 달라지는데, 예를 들어 수직 배너가 사이트에 게재되면 그때마다 보고서에 광고 노출 2회로 기록됩니다. 또한 광고 단위에 게재되는 광고의 개수는 광고 단위에 표준 텍스트 광고, 확장 텍스트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중 어떤 광고가 게재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실제 포스팅된 글을 읽어야 광고 노출수가 올라가게 됩니다.
간단하게 방문자가 보는 광고의 개수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페이지뷰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페이지뷰
 예를 들어, 광고 단위 3개가 있는 페이지를 두 번 조회한 경우 페이지뷰 2회로 기록됩니다.
광고 노출수는 페이지당 광고의 개수로 이해하면 되고, 페이지뷰는 광고 개수와 상관없이 블로그 방문자가 조회하는 페이지 수로 생각하면 됩니다.
검색 노출이 많이 되더라도 페이지뷰가 적으면 좋지 않습니다. 페이지뷰가 많아져야 광고노출수도 올라가기 때문에, 실제 페이지뷰로 이어질 수 있는 게시물을 작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방문자수 대비 페이지뷰가 많으면 매력적인 포스팅이 많은 블로그라는 뜻이 되겠죠.
실제로 양질의 정보가 많은 블로그일 경우 다른 게시물을 읽을 확률이 그만큼 높아지기 때문에, 수익으로 연결될 확률도 높아집니다. 


클릭률(CTR(Click-Through Rate))
 클릭률(CTR=Click-Through Rate)이란 클릭으로 이어진 노출의 비율을 말하며, 아래와 같은 수식으로 계산됩니다.
CTR = Clicks / Impressions
Impressions는 노출수가 되겠네요. 통상 CTR은 1%~2% 정도로 알려져 있다 합니다. 애드센스 모바일 앱이나 웹 보고서를 통해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 CTR(Click-Through Rate)
 페이지 광고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입니다.
페이지 CTR = 클릭수/ 페이지 조회수
예를 들어 페이지 조회수가 250회이고 클릭이 2번 발생한 경우 CTR은 0.8%입니다. (2/250=0.8%)


CPC(Cost Per Click)
 방문자가 광고를 한번 클릭할 때마다 얻는 수익 입니다. CPC가 높다는 것은 광고단가가 높은 광고가 송출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금융/보험과 같이 광고에 돈을 많이 투입하는 분야의 광고가 단가가 높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용어집 홈페이지

용어집 목록 및 링크